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 치료는


이 병은 기본적으로 완치가 되는 병은 아니며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환자나 가족이 이 병에 대해서잘 알고 의료진과 긴밀하게 의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이 병에 해로운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아직도담배를 피우는 환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담배를 계속 피우면 이 병은 어떤 치료를 하여도 계속 나빠지기때문입니다.

약물 치료는 주로 기관지 확장제 계열의 약을 쓰게 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 약물치료는 폐기능을호전시킨다기 보다는 현재의 증상을 개선하고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내과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주가 되며 호흡곤란과만성적인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감소시켜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의 개선에는 다양한 종류의기관지확장제와 흡입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제는 먹는 약이 있고 또 흡입제가 있습니다.

흔히우리 나라에서는 환자분들께서 먹는 약을 선호하고 흡입제의 효과를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흡입제는 이 병의 치료에서 매우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흡입제를 처방받으신 경우 이를 올바르게 충실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흡입제의 형태와 종류는 매우다양하며 담당의사가 가장 적합한 약제를 골라 드릴 것입니다.

치료의 다음 목표는 급성 악화는 막는 것입니다.

감기 같은 감염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 급성 악화가 있는 경우 3년 이내 사망률이 50%에 이를 정도로 심각하여 급성 악화가 생긴 경우 앞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호흡기 증상이 새로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경우는 빨리 호흡기내과의 진료와 치료가 필요하며 최근에는 임상 시험 약제 등이 급성 악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약제도 있어 여러 방면으로 최대한 급성 악화를 막는 것을 의료진과 적극적으로 상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독감유행 시기에 앞서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면 예방효과를 볼 수 있고, 감기에 걸려도 증상이 가볍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게는 매년 독감예방접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렴 예방접종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이 많이 진행한 경우 산소요법이 이용되는데 장기적인 산소요법은 저산소혈증이 있는 환자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정에서도 산소 치료를 할 수 있는 여러 기구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휴대용 산소를 이용하여외출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는 흡연에 따른 다른 심장질환, 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질환에 대한관리도 필요합니다.

특히 흡연력이 많으면 폐암의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에 매년 폐암에 대한 조기검진을 위하여 흉부촬영과 저용량흉부 CT검사를 받는 것이 권유됩니다